2023년 한국 남여가 결혼하지 않는 5가지 이유

2023년 한국에서 남성과 여성들이 결혼하지 않는 이유에 대해 모 결혼정보 회사에서 리서치를 했습니다. 현대 사회에서 결혼은 많은 변화와 함께 새로운 시선으로 바라보고 있는데요, 그 이유를 살펴보겠습니다.

1위. 경제적 부담
2023년 한국에서 남성과 여성들이 결혼을 꺼리는 이유 중 가장 큰 요인은 경제적 부담입니다. 현대 사회에서는 고학력을 쌓고 경력을 쌓는 시기가 결혼 가능한 시기와 겹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는 결혼 후 가족을 부양하고 일상적인 경제적인 책임을 맡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한, 주택 가격 상승과 삶의 질 향상에 따른 비용 부담도 결혼을 망설이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2위. 개인적인 자유와 꿈
현대 사회에서는 개인의 자유와 꿈을 추구하는 경향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직업, 취미, 여행 등에 집중하고자 합니다. 이러한 개인적인 욕구와 자유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결혼에 의한 제약과 책임을 피하고자 하는 경향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3위. 결혼의미의 변화
과거에는 결혼은 가족을 이루고 자손을 낳고 유지하기 위한 사회적인 의미를 갖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현대 사회에서는 이러한 사회적 압력과 의무감에 대한 인식이 변화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행복과 만족을 추구하는 시대적 흐름 속에서 결혼은 선택 사항으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4위. 인터넷과 소셜미디어의 영향
인터넷과 소셜미디어의 발달은 사람들의 사회적 관계와 만남의 형태를 변화시켰습니다. 사람들은 온라인을 통해 다양한 사회적 관계망을 형성하고 새로운 만남을 찾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선택지와 만남의 기회로 인해 결혼이 필수적인 선택이 아니라고 인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5. 개인 주관적인 가치관
마지막으로, 2023년 한국에서 결혼하지 않는 이유는 개인의 주관적인 가치관과 관련이 있습니다. 각 개인은 자신의 가치관과 우선순위를 갖고 있으며, 이에 따라 결혼을 선택하거나 선택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일부 사람들은 혼자서 자유롭게 삶을 즐기고자 하거나, 결혼을 통한 안정과 안락함을 추구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결혼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가치관과 욕구에 따라 다양한 선택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이러한 변화는 현대 사회의 다양한 요인들과 상호작용하며 나타나는 현상이기 때문에 한가지 절대적인 이유로 설명하기는 어렵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사회적인 변화와 함께 고령화 사회, 인구 저출산 등과도 관련이 깊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